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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irst Chapter : Interview with Ariel Li (Korean ver.)
이 대화는 '결정적 순간: 첫 시작 또는 전환점' 시리즈의 여섯 번째 인터뷰로, 런던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공간 예술가 아리엘의 여정을 소개합니다. Ariel의 작업은 공간, 정체성, 그리고 인식 간의 연결을 탐구합니다. 아리엘의 여정은 베이징에서의 중요한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으며, 버려진 건물에서 창작하는 과정에서 예술의 생명력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은 아리엘의 정체성을 형성하며, 촉각적 참여와 창작의 본질을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과 예술적 추구를 병행하면서, 아리엘은 연극과 예술 축제를 통해 자신의 실천을 확장하고, 예술을 통해 살아가는 방법으로 탐구를 수용하며 더 명확한 방향을 찾았습니다. Anish Kapoor와 Olafur Eliasson 같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받아, 아리엘은 원초적인 힘과 같은 작품을 창조하여 관객들과 직접적이고 본능적인 방식으로 연결되기를 추구합니다.
현재 아리엘은 몰입형 사운드와 빛의 설치 작업을 개발 중이며, 예술적 표현의 경계를 넓히고 있습니다. 앞으로 Ariel은 다학제적 예술가가 되는 것에 대해 기대하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미지의 영역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아리엘의 미래 예술가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끈기와 열정으로, 예술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종종 동반되는 고독과 침묵을 포용하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매체는 설치미술, 조각, 도자기, 영상, 사진, 그리고 크로스미디어 인터랙티브 설치 등 다양합니다. 특정 매체에 국한되지 않고, 단일한 접근 방식을 고수하지 않으며, 오히려 삶 속에서 경계를 확장하며 다양한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는 기회를 즐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 속에서 저와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제 경계를 더욱 확장하는 과정에 있으며, 몰입형 사운드와 빛의 경험을 제공하는 설치 작업을 개발 중입니다. 이 작품은 감각적 인식, 즉 청각과 시각, 그리고 공간 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Tied the Balance detail 2024 |
2019년, 저는 베이징에서 PVC 천과 특수 종이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중형 설치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스튜디오도 없고 작업 공간을 임대할 수도 없어서, 버려진 건물에 설치 작업을 세팅했습니다. 바닥은 먼지와 잔해로 더러웠고, 저는 그곳에서 반달 동안 매일 더러워지며 작업했습니다. 바로 이 더러움 속에서 예술 창작이 저에게 가져다주는 끊임없는 생명력을 깨달았습니다. 천을 적절한 각도로 늘리기 위해 더러운 바닥에 직접 누워 반복적으로 실험했으며, 옷이 더러워지거나 다른 것들은 전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현재의 창작 과정에서도 종종 작은 부상을 입고 피를 흘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바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 손과 피부로 모든 것을 진정으로 만지고 느끼면서 창작의 본질을 찾게 되었고, 이것이 예술가로서의 정체성이 저에게 주는 가치입니다.
You, Me, Us, short-film wip 2024 |
A. 일과 창작의 균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의 정규직은 생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정작 제가 진정으로 만족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한 집중력이나 시간이 부족할 때가 많았습니다. 마치 예술을 지원하기 위해 일하지만, 정작 예술에 쏟을 에너지가 남지 않는 악순환처럼 느껴지곤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연극이나 예술 축제와 같은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고, 다양한 기술을 쌓으며, 제 작업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예술을 통해 살아간다는 것은 끊임없이 탐구하고 경계를 넓히는 것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과정은 또한 제 작업에 대한 더 명확한 방향성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A. 네, 그 작품은 바로 "Building Nomadism"입니다. 저에게 이 작품은 고통이나 두려움보다는 혼란과 불확실함에 더 가까웠습니다. 이 작품의 가장 깊은 뿌리는 자기 탐구의 과정에 있으며, 이를 통해 저 자신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면에서 저는 그 작품이 되었고, 그 작품 또한 저를 형성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단순한 자기 성찰의 행위로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깊이 파고들며 진정으로 원하는 것과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반복적이고 점점 더 깊어지는 자기와의 대화 속에서 작품은 서서히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자유, 이주, 유목, 정체성, 소속감이라는 몇 가지 핵심 아이디어로 결정체가 되었습니다. 저에게 창작 과정은 단순히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저 자신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내가 누구인지 더 깊이 알게 되는 과정이었습니다.
A. 이 작품은 저에게 더 깊은 자기 인식을 열어주는 문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각 개념이 충분한 깊이와 가치를 지니도록 하는 것뿐만 아니라, 저와 작품 간의 내적 연결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좋은 작품이란 과도한 설명이 필요 없다고 믿습니다. 작품 자체가 고유한 힘을 지니고 있어, 사람들이 그것을 직접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제가 추구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순수한 힘입니다. 작품이 스스로 말할 수 있는 힘, 그 안에 제가 있고, 제가 그 안에 있는 것입니다.
A. 변화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더 정제되고 집중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한 방향으로 깊이 탐구해야만 특별한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A. 저는 그것을 단일한 순간이라고 부르지 않고, 오히려 "Building Nomadism" 작업의 창작 과정이라는 특정한 시기로 봅니다. 이 시기가 저에게 중요한 이유는 예술을 통해 진정으로 나 자신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A. 몇 년 전, Anish Kapoor와 Olafur Eliasson의 작품에 깊이 매료되었습니다. 그들의 작품을 처음 접했을 때, 즉각적이고 원초적인 힘을 느꼈습니다. 이는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지 않아도 직접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강력한 에너지였습니다. 또한, 제 대학원 지도 교수였던 Pascal Anson도 저에게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는 가장 단순한 것들조차도 특별한 강렬함을 발산하게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제 작업 방식에 큰 영향을 미쳤고, 저는 항상 작품이 스스로의 힘을 지니고 사람들과 직접적이고 본능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그런 특성을 추구해 왔습니다.
A. 저는 관객이 창작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습니다. 특히 몰입형 설치 작품에서는 관객이 작품 자체의 필수적인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들의 참여 없이는 작품이 완성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작품을 나누는 것은 긍정적인 일입니다. 예술은 종종 주관적인 표현 형태이지만, 공유를 통해 다양한 관점과 해석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작품은 추가적인 차원으로 풍부해집니다.
You, Me, Us wip, 2024 |
A.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서라운드 사운드, 프로그래밍된 조명, 그리고 몇 가지 구조적 요소를 포함한 몰입형 사운드와 빛의 설치 작업입니다. 저는 제 경계를 확장하는 것을 즐기며, 앞으로 융합 예술가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가 결합될 때 새로운 언어를 창조할 수 있다고 믿으며, 그 언어가 바로 예술을 매혹적으로 만드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A. 이 길은 불확실성과 미지의 것들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탐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기 동기부여가 필요하며, 그 원동력은 오직 내면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고, 종종 인정을 받지 못한 채 침묵 속에 있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열정을 진정으로 믿고, 그 여정의 공허함과 고독을 견딜 수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그 길에 발을 내딛으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Contact
아티스트 : Ariel Li
인스타그램 : @ariel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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