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Featured

Interview with Yujeong (English ver.)

Q.  Welcome to U1 Gallery. We are truly grateful to have you here for this interview. Could you please introduce yourself? We are also curious about how your artistic journey began. A.  Hello, it is a pleasure to meet you. I am Yujeong, an artist specializing in  Muninhwa  (Literary Painting), a traditional form of Korean art. Since this discipline inherently blends poetry, calligraphy, and painting ( Si-Seo-Hwa ), my work primarily involves composing verses, transcribing them, and painting. I initially took up calligraphy as a hobby, but I fell in love with the scent of ink permeating the brush. That fascination has kept me on this path for over twelve years now. Q.  We would love to hear about your creative process and methods of expression. What aspects do you pay the most attention to during your work? Furthermore, what values do you consider most important as an artist? A.  My work begins with sentences. I compos...

The First Chapter : Interview with Yana Sakhno (Korean ver.)

        



이번 대화는 '결정적 순간: 첫 시작 또는 전환점' 시리즈의 일곱 번째 인터뷰를 기록합니다. 우리는 몬체고르스크 출신의 도자기 예술가 Yana Sakhno를 만납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찾은 그녀는 의상 디자인을 전공했으나, 궁극적으로 점토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녀는 독특한 캐릭터들이 거주하는 촉각적인 세계를 구축하는데, 이는 감정이 사고를 이끄는 첫 BLOB을 통해 구체화되었습니다.


음악과 영화는 그녀의 작업에 리듬을 더합니다. 화가 Vrubel과 Vermeer, 그리고 James Ensor의 풍자는 그녀의 감성을 형성하며, 현대 조각가 중에서는 Joakim Ojanen의 자유로운 표현과 재치에 주목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를 통해 Yana는 관객들이 한 인물, 분위기, 시선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도록 초대하는 우주를 창조합니다.


현재 그녀는 BLOB 세계를 확장하며, 규모와 재료를 실험하고 설치 작품을 개발하며 개인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BLOB 넘어 새로운 세계가 얽히고 대화할  있는 가능성을 상상하고 있습니다.


 텍스트는 작가의 목소리를 최대한 그대로 살리고이해를 돕기 위한 최소한의 교열만 더했습니다. 기록이 작업을 이해하는  작은 빛이 되어 독자 여러분의 감상 곁에 조용히 머무르길 바라며이제 작가의 말로 이어지는 일곱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



Q. 안녕하세요귀중한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대화를 시작하며작가님과 현재 진행하고 계신 프로젝트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시겠습니까어떤 작업에 몰두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이름은 Yana Sakhno입니다. 저는 러시아의 작은 북부 도시인 Monchegorsk(몬체고르스크) 출신의 도자기 예술가입니다. 고향과는 달리, 성인 시절 대부분을 활기 넘치는 도시인 Saint Petersburg(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보냈고, 이곳에서 명의 예술가 친구들과 함께 녹음이 우거진 마당에 있는 아늑한 스튜디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원래 의상 디자인을 전공했지만, 대학 졸업 도자기에 빠져들며 진정한 예술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스승에게 배움을 받고, 독립적인 연습을 통해 기술을 연마했습니다. 년간 워크숍을 운영하면서 많은 보람을 느꼈지만, 부름을 느꼈습니다. 그렇게 도자기와 조각의 길을 걸으며, 독특한 캐릭터와 새로운 세계의 형성을 주제로 작은 작품 시리즈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2022







Q. 작가로서의 길을 걷게   계기나 작업에 깊이 몰입하게 만든 결정적인 순간이 있으셨나요시절을 떠올릴  특별히 기억나는 이미지나 감각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A. 작가로서의 길을 걷게 된 한 가지 결정적인 순간이 있었다기보다는, 길고 점진적인 여정이었습니다. 다양한 재료와 매체, 직업을 실험하며 예술적 실천이 제가 존재하는 방식이라는 것을 점차 깨닫게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무언가를 창조하고 싶은 열망이 있었지만, 오랫동안 어떤 형태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지 확신이 서지 않았습니다. 이 탐색은 미술 학교, 대학, 교육 경험을 거치며 서서히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감정보다는 형태와 시각을 통해  많이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BLOB 시리즈의 작품을 만들면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머리로가 아닌 감정을 통해 무언가를 만들었습니다. 내면의 깊은 자유로움을 느꼈고, 모든 것이 이제 시작이라는 느낌과 함께 끝없는 길이 펼쳐진  같았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그러한 강렬한 감정은 희미해졌지만, 무언가 새로운 것이 탄생할 , 느낌을 다시 경험할  있기를 여전히 희망합니다.






BLOBS 2024






Q. 창작 과정에서 슬럼프를 겪거나  어려움에 직면한 적이 있으신가요그렇다면 시기를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궁금합니다또한 과정이 독특한 스타일이나 예술적 방향을 발견하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그리고 주변 환경이나 사람들의 반응에 변화가 있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A. 창작 과정에서의 슬럼프와 어려움은 저에게 여정의 자연스러운 일부입니다. 저는 그러한 경험 없이는 성장이 불가능하다고 믿습니다. 물론 각 위기는 도전적이며 회복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저는 이런 순간들을 성장의 기회로 보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이 제 경력 전반에 걸쳐 동반될 것이며, 그것이 정상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여정의 시작점에 있는 느낌이라, 어려움이  방향을 급격히 바꾸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도전들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서서히 형성하고 세련되게 것이라고 믿습니다.







BLOB CARROT 2024






Q. 여정에서 마주한 두려움이나 어려움은 종종 특정 작품의 탄생과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특히창작하기 어려웠지만 과정을 통해 중요한 깨달음을 얻거나  보람을 느낀 작품에 대해 말씀해 주실  있을까요 작품에 얽힌 경험과  순간이 지금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제게 있어 전환점이 되었던 작품은 첫 번째 BLOB의 창작이었습니다. 그것은 강렬한 내적 긴장과 경험, 그리고 의지할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상상 속 공간에서 일종의 피난처를 찾던 시기에 탄생했습니다. 복잡한 이미지 대신, 단순하고 순수한 캐릭터, 감정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친구’를 창조하려 했습니다. 이 과정은 개인적인 위기와 그 시기에 제 삶에 들어온 사랑을 비롯한 개인 감정을 융합했습니다.


그렇게 BLOBS 세계가 점차 만들어졌고, 이는 예술적 실천의 기초가 되는 시리즈가 되었습니다.  순간부터 저는 개별적인 객체가 아닌, 각각 고유의 성격, 분위기, 감정을 지닌 캐릭터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세계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전환점은 지금까지도 길을 규정하고 있으며, 발전을 지속적으로 형성하고 있습니다.

BLOB ZEYTIN 2025





Q. 
그러한 경험이 중요한 '전환점' 되었을  같습니다 전환점 이후예술 세계와 방법론은 어떻게 변화했나요 이후로 작업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있을까요?

A. 이전에는 눈에 띄는 이미지가 없이 실용적인 탐색 작업에 가까웠습니다. 그러나 BLOB 캐릭터를 통해 감정과 시각적 형태를 결합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심오한 철학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관객에게 울림을 주는 단순한 인간의 감정을 전달합니다.


저에게 BLOB 단순한 예술적 객체가 아닌,  자신과 주변 환경, 나의 관점과 관심사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캐릭터는 저마다의 개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나는 까칠하고 대담하고, 다른 하나는 차분하고 조용하며, 다른 하나는 밝고 표현력이 풍부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캐릭터를 선택하고,  안에서 자신을 보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어떤 화학작용이 일어나고, BLOB 그들의 친구가 되거나, 행운의 부적이 되거나, 심지어 일종의 "반려동물" 됩니다.







Yana Sakhno and BLOB






Q. 
예술가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영향을  인물작품또는 환경에 대해 말씀해 주실  있나요이러한 영향이 현재 작업에 어떻게 녹아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음악과 영화는 항상 저에게 주요한 영감의 원천이었습니다. 이는 제 작업의 방향과 리듬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청소년 시절에는 Vrubel이나 Vermeer 같은 화가들에게 영감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James Ensor처럼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풍자적이고 아이러니한 에너지가 있는 예술에 더 끌립니다. 현대 조각가 중에서는 Joakim Ojanen에게서 영감을 받습니다. 그의 자유로움, 유머 감각, 그리고 자신을 표현하는 데 있어 여유로움이 인상적입니다.


 작업에서는 여행과 새로운 경험이 영감의 원천입니다. 작은 여행조차도 재충전의 기회가 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강력한 자극을 제공합니다.






Q. 관객은 당신의 창작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작품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작가님에게 어떤 의미를 갖나요?

A. 
저의 창작 과정에서 관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관객이 없었다면 계속해 나갈 힘을 얻지 못했을 거라 믿어요. 사람들이 작품과 소통하는 것이 저에게는 무척 중요합니다. 관객의 반응과 참여가 작품의 의미를 새롭게 하고, 제게 동기부여가 됩니다.






BLOB SLEEPY 2023





BLOBLAND in Teta Gallery






Q. 
과거의 전환점을 바탕으로앞으로 당신의 예술 세계가 어떤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하시나요현재 가장 흥미로운 새로운 아이디어나 탐구하고 싶은 미지의 영역은 무엇인가요?

A. 
현재로서는 기존 시리즈 작업을 계속하면서도 제 경계, 즉 도자기와 종이 같은 익숙한 재료를 넘어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잡하고 예상치 못한 조합을 탐구하고, 규모에 대한 실험을 하고, 설치 작품을 만들며 개인전을 개최하고 싶습니다.


제 작업을 다양한 캐릭터와 존재들로 가득한 독특한 우주를 만드는 것으로 봅니다. 현재 빠져있는 세계는 BLOB이지만, 앞으로는 이를 넘어 새로운 세계에 몰입하길 희망합니다. 때로는 서로 얽힌 여러 세계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상상하곤 합니다. 관객들이 탐험하고 여러 층과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전문 경험을 얻는 것이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 프로그램에 등록하고, 아트 레지던시에 참여하며, 평소 환경을 벗어난 실천을 해보고 싶습니다. 지금 당장은 특히 국제적으로 도전적이지만, 이는 여전히 저의 목표입니다.





Q. 오늘 이렇게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눠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대화를 마무리하며미래의 자신에게혹은 이제  예술적 여정을 시작하려는 이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으신가요?

A. 
조언은 많이 연습하고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예술가에게 보편적인 조언입니다. 시도하고 실수하고, 탐색하고 다시 시도하세요. 오직 이런 과정을 통해서만 진정성 있는 무언가가 나타날 있습니다.






BLOB JELLY 2025









Contact
아티스트 : Yana Sakhno
인스타그램 : @yanasakhnoceramics


Comments